자식은 내것이 아니다 자식(子息)은 이제 남이다
西洋人들이 그토록 부러워 하던
우리나라의 미풍양속(美風良俗)인 孝(효)가 사라지고있다.
이 오래된 傳統文化가 꺼져가는
화롯불 지경(地境)이 되어,
말 그대로 風前燈火(풍전등화)의 위기(危機)다.
젊은 世代는 父母 모실 生覺은
하지 않으면서,
急하면 父母의 財産을 제 예금통장(預金通帳)인양
꺼내 쓸려고 한다.
子息 이기는 부父母 없다고
부모는 눈물을 머금고
自己의 老後를 포기(抛棄)하면서
子女를 도와준다.
이런 不公正한 일이 어디 또 있겠는가.
이는 피(血)를 나눈사이이기 때문이고
韓國人의 특질(特質)인 정(情) 때문이다.
영어(英語)에는 정(情)이란 단어(單語)가 없다.
그런데 子女들 立場에서 한번 生覺해 보면
自己가 願(원)해서 世上에 태어난 것이 아니고,
父母가 自己들 좋아서 나를 만든 것이니까,
끝까지 애프터를 해 주어야
마땅하지 않느냐는
망발(忘發)을 할 수도 있다.
이런 막말을 하는 패륜아(悖倫兒)는 없겠지만
있을 수도 있다.
이렇게 따지고 나오면 분통(憤痛)이 火山같이
터져 나오겠지만 매로 다스릴 수도 없다.
어제 저녁뉴스를 보니까
스마트폰 게임을 한다고
어머니가 9살 먹은 아들을 때리니까
그 꼬마가
어머니를 경찰(警察)에 고발(告發)했다고 한다.
조선시대(朝鮮時代)에 이런 일이 있었면
말세(末世)라고 난리가 났을텐데
이제는 그저 그러느니
쯧쯧! 혀만 차고 넘긴다.
아마도 그 어린이는 격리(隔離) 당하지 않고
여전히 학교(學校)에 다닐 것이다.
오히려 여론(與論)은 양비론(兩非論)으로
양쪽 모두 잘못이 있다고 넘어가고 있다.
60. 70. 80세대는
가족관계(家族關係)로만 보면 가장 불운(不運)한 세대다.
정성(精誠)을 다하여 부모께 효도(孝道)하였는데,
자식(子息)한테는 효도(孝道)를
받지 못하는 마지막 세대(世代)이고,
가족(家族) 먹여 살리 느라고
뼈 빠지게 일하다가
은퇴(隱退)를하여 노후(老後)를 좀 즐기려고 했더니,
마누라한테 벌벌 기는 불쌍한 世代가 되었다.
은퇴자(隱退者) 중 마누라한테 떵떵 거리며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도 수십억 재산(財産)가나 되면 몰라도
지금(只今)은 여성전성시대(女性全成時代)이고
젊은 부부(夫婦)들도 여성(女性)이 가정(家庭)을 지배(支配)한다.
농경사회(農耕社會)에서는 환갑(還甲)잔치를 깃점으로 하여
곳간 열쇠와 농사(農事) 짓는 일은
자식(子息)에게 물러주고
편안(便安)히 노후(老後)를 즐겼다.
그러던 것이 사회(社會)가
산업화(産業化)하면서 자녀(子女)들이 부모 품을 떠나
도시(都市)로 진출(進出)함에 따라 부자관계(父子關係)는
자연(自然)히 소원(訴願)하게 되었고,
교육(敎育)받은 여성(女姓)이 많아짐에 따라 며느리는
시부모(媤父母) 모시기를 꺼려하기 시작(時作)했다.
이 것은
서구사회(西歐社會)에도 미찬가지 과정(科定)을 거쳤다.
영어(英語)에도 효도(孝道)라는
단어(短語)(filial duty)가 있으며
패륜아(悖倫兒)란
단어(an immoral person)가 있다.
다만 서구(西歐)는 우리보다 앞서 19세기에
산업혁명(産業革命)을 거치면서
농경사회(農耕社會)가 붕괴(崩壞)되어
자연(自然)히 효도(孝道)란 풍습(風習)이 사라졌던 것이다.
그래서 서양(西洋)은 부모세대(父母世代)
일찌기 노후대책(老後對策)을 마련하기 시작(時作)했고
이를 위해 자녀는 자생력(自生力)을 키우도록
여러가지 방법(方法)을 강구(講究)하게 되었다.
미국(美國)의 경우(境遇) 부유층(富裕層)이 아니면
자녀는 학자금대출(學資金貸出)을 받아
대학등록금(大學登錄金)을 내고
취직(取職)하면 월급(月給)과 연금(年金)으로老後를 보낸다.
10여년 전만 해도
연금(年金)으로 노후생활(老後生活)을 만끽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물가(物價)가 많이 올라 돈의 값어치가
옛날만 못하여 연금생활자(年金生活者)도
허리를 졸라 매야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공무원(共務員), 교수(敎授).교사(敎師) 등 교직원(敎職員),
영관급(嶺官級) 이상 군인(軍人)들은 연금(年金)이 3~4백만원으로,
노후(老後)를 지내는데 지장(支障)이 없으나
일반(一般) 봉급생활자(捧給生活者)들은
年金이 1백만원 이내에
불과(不過)하여 그 것으로는 생활(生活)할 수 는 없다.
헌데, 엎친데 덮치는 격으로 사업(事業)하는 자녀는,
심지어 사위까지도 은행대출(銀行貸出) 받는다고 집을
담보(擔保)로 내 놓으라고 욱박지른다.
집은 노후생활(老後生活)의 마지막 보루(堡壘)다.
집이라도 있으면 주택연금(住宅年金)을 받아
그런대로 살 수 있다.
그런데 자녀(子女) 회사(會社)가 부도(不渡)도라도 나면
정말 개털(?) 이 된다.
다 늙어 잠 잘 방 하나 없어
東家食 西家宿(동가식 서가숙)하게 된다.
우리 초등학교(初等學校) 때 국어(國語) 책(冊)의
'할미 꽃' 이라는 동화(童畵)를
기억(記憶)하는 분이 있으리라.
큰 딸, 둘째 딸 집에서 쫓겨나
셋째 딸 집으로 가다가
셋째 딸의 집이 보이는 고갯길에서 지쳐
죽고 말아
그 곳에 할미꽃이 피었다는 슬픈 얘기다.
세익스피어의 '리어 왕'도 딸 셋에게
배신(背信) 당한다는 똑 같은 스토리이다.
자녀는 원(願)하는 만큼 교육(敎育)을 시키고,
결혼(結婚)을 시키고, 전세(傳貰)를 얻어주고,
능력(能力)이 있어 집도 사주면
그것으로 부모(父母)의 의무(義務)는 끝난 것이다.
부모는 자식(子息)의 예금통장(預金通帳)이 아니고
딸이나 며느리의 도우미가 아니다.
손주는 당연(當然)히 애 엄마가 키워야지,
손주 키우느라 팔에 관절염(關節炎)이 걸리거나
동창(同窓)모임에도 못 나가고
老後를 완전히노력봉사 (努力奉仕)로
그 황금(黃金)같은 시기(時期)를 놓쳐서는 않된다.
친구(親舊)들은 경치(景致) 좋은 교외(郊外)로
밥 먹으러 다니고
일년에 한 두번은
해외여행(海外旅行)도 다니는데,
힘이 다 빠지고 나서 생각(生覺)하면
땅을 칠 노릇이다.
딸이나 며느리가 직장(職場)에 다니면
유아원(幼兒院)에 넣든지 말든지 하라고 딱 잘라
거절(拒絶)해야 한다.
내 인생이 중요한 것이다.
더 이상 희생(犧牲)하는 사람은 바보다.
이 만큼 힘들게 인생항로(人生航路)의
파도(波濤)를 헤쳐 왔으면
이제는 내 인생(人生)을 즐길
권리(權利)가 있는 것이다.
이것은 광의(廣義)로 해석(解釋)하면
헌법(憲法)이 보장(保障)하는 행복 추구권"(幸福 追求勸)이다.
老年은 더 이상(以上)
가시나무새가 되어서는 않된다.
이제 자식(子息)들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식의 멍애 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제 子息은 남이라고 生覺해야 한다.
집 담보를 요청(要請)해도 매정하게 거절(拒絶)하고
손주 봐 달라고 해도
갖은 핑계를 대고 피(避)해야 한다.
돌봐 주었댔자 밑져야 본전이다.
惑(혹)여 탈(奪)이라도 나면 모두 뒤집어 쓴다.
있는 재산(財産) 아끼지 말고
마음껏 노후(老後)를 즐기다가 가야 한다.
보유하고 있는 집도
역모기지 주택연금(主宅年金)를 이용(利用)하여
남은 인생(人生)을 의미(意味)있고
가치(價値)있는 데에 써야 한다.
여행(旅行)을 좋아하면
세계일주(世界一週) 크르즈를 타 보던지,
사회봉사(社會捧事)에 관심(觀心)이 있다면 불우(不友)이웃을
爲(위)한 활동(活動)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식(子息)에게 상속(相續)을 해 줄
생각(生覺)은 버려야 한다.
이것이 자녀들의 자생력(自生力)을 키워
이 세상(世上)을 더 건강(健康)하게 살도록
해 주는 것이다.
21세기는 21세기에 맞는 삶의 방식(方式)에
따라야 한다.
이제는 삶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상속(相續)은 예로부터 상속자(相續者)의 삶을 망친
경우(境遇)가 너무나 많다.
자식(子息)들에게 상속(相續)의
기대감(企待感)을 포기(抛棄)하도록
기회(期會)있는대로 주입(注入)시켜야 한다.
무자식(無子息)이 상팔자(上八字)'라고
속담(俗談)에 틀린 말이 하나도 없다.
이제는 자식은 애물단지가 되었다.
물론 예외(例外)없는 법칙(法則)없다고
子息 둔 맛에 사는 사람도 많다.
자식 덕(德)에 노후(老後)를
편안(便安)히 즐기는 사람도 많다.
더구나 옛날에는
出家外人(출가외인)이라고 말 그대로
남이었던 딸이
얼마나 효도(孝道)를 많이 하는가.
딸이 최고(最高)인 시대(時代)가 왔다.
이렇게 세상(世上)은 돌고 돈다.
하지만 딸 신세지면 사위한테
구박(驅迫) 받으니까 이것도 조심해야 한다.
미국(美國)은 장모. 사위 사이가
우리나라 고부관계(姑婦關係)처럼 나쁘다.
우리나라는 미국(美國)을 따라간다.
곧 우리나라도 사위와의
갈등(葛藤)이 불거질 것이다.
어쨋든 자식(子息)에게
기대(期待)지 말고 독립(獨立)해야 한다.
★ 자식(子息)은 이제 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