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성공하는 리더는 혼자 뛰지 않는다.”
“Effective motivation”
By John Adair
「리더를 위한 동기부여 전략」
1.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 것인가?
「열의 없이, 위대한 것이 이루어진 적은 없다」
① 자신이 먼저 동기부여 되라.
- 당신은 스스로 본을 보임으로써 리더의 의무를 이행해야한다.
* 훌륭한 본보기의 특징
1. 공개적이다.
2. 자발적이다.
3. 자신을 표현한다.
4.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다.
-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당신이 보여주는
열의와 전심전력하는 자세 그리고 인내는
리더십의 3가지 상징이다.
② 이미 동기 부여된 사람을 뽑아라.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그 일을 해내는
최상의 방법을 발견할 수 없다.」
- 개개인의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 동기부여가 잘 되어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징후
1. 열정
2. 전념함
3. 지구력
4. 기술
5. 초지일관
6. 즐김
7. 책임감
- 내면적인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
- 어떤 사람에게 일을 맡길지는 항상 세 가지 요소
또는 세 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
그 세 가지는 동기부여, 능력, 성격이다.
열정이나 유능함 또는 친화력 등은 높은 성과를
올리는 팀에서 일할 사람이 갖추어야 할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③ 도전적이면서 현실성있는 목표를 제시하라.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시 받은 것을 해 내야만 합니다.」
- 전략목표 설정에도 방법이 있다.
․팀목적(Purpose)
․중간목표(Aim)
․세부목표(Objective)
- 세부목표에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④ 사람은 진전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욱 분발한다.
「어떤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것이다.」
- 효과적인 피드백(Feed Back)을 위한 조언
․발전적 피드백(Development Feed Back)이란
앞으로 일의 성과를 향상시키겠다는 마음으로
건설적인 방향에서 주는 암시를 말한다.
- 병행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 방법
․어떻게 하면 사기를 높을 수 있을까?
⑤ 모든 사람을 소중한 인격체로 대하라.
☆ 사람들이 길러야 할 덕목
1. 신뢰감
2. 자주성
3. 솔선의식
4. 근면성
5. 성실성
6. 안정감
- 1:1 대화의 중요성
- 훌륭한 리더는 개개인을 위해 시간을 낸다.
☆ 자신감을 잃은 사람에 대한 대책
1. 격려한다.
2. 용기를 북돋워 준다.
3. 감화시킨다.
4. 뒷받침을 해준다.
5. 대담성을 키운다.
6. 자극한다.
⑥ 보상은 공정하게 하라.
「당신은 보상해 주는 행위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아무리 희망하고 요구하고 원하고 간청한다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당신은 보답해 준 것만 얻을 수 있다.」
- 돈으로 보상할 때 고려해야 할 점
☆ 돈의 기능
1. 교환의 수단
2. 부의 축적
3. 비교의 기준
4. 인정의 수단
5. 모든 것을 포함한다.
- 성과급의 동기 부여 효과
- 인센티브로 동기 부여하기
․현금
․상품권
․상품
․여행
⑦ 인정해 주라.
「우리의 노력이 진정 올바르게 평가된다면 누구나
더 좋은 아이디어를 더 많이 생각해 낼 것이다.」
- 인정해 주는 데도 방법이 있다.
- 이름을 기억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 칭찬을 아껴야 하는 이유
․칭찬을 아껴라 그러나 감사는 후하게 하라.
⑧ 동기부여가 강조되는 이유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두 가지는
행복에 대한 욕망과 불행에 대한 두려움이다」
* 동기부여의 유사어
ⓐ 용 어
․과업접근
․과업 지향성
․응용
․자발성
․헌신
․개인과 기업의 일사불란함
․전심전력
․일 욕심
ⓑ 자 질
․열정(에너지)
․추진력
․끈기
․결단력
․강한 목적의식
․과단성
- 한가지 이상의 동기에 대하여
- “동기”와 구별되어야 할 “합리화”
- 당근, 채찍 그리고 제3의 방법
⑨ 기대이론에서 말하는 동기부여
「사람은 자기가 준 것에 대해서는 하나의
눈을 갖고 있지만 받을 것에 대해서는
일곱 개의 눈을 갖고 있다.」
- 기대 방정식(브룸의 “기대이론”)
F = E × Ⅴ
F= 행동하게 하는 동기부여의 강도
E= 특정한 행동을 하면 특정한 결과가 나오리라는 기대
(주관적 확률)
Ⅴ= 결과의 유의성
F= ∑(E×Ⅴ)
∑= 그리스문자 시그마로써 괄호 안에서 계산된
모든 값을 더한다는 뜻이다.
⑩ 메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단계설에서 말하는 동기부여
「그 누구도 현재의 삶의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다.
하지만 변화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변화 그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
우리가 변화됐을 때 갖게되는 더 큰 바램이 또다시 변화하게 만든다.」
* Maslow가 주장한 욕구의 단계
1. 생리적 욕구
배고픔
목마름
잠/ 성욕
2. 안전에 대한 욕구
방어
위험으로부터 보호
3. 사회적 욕구
소속감
사회적 삶
우정
사랑
4. 존경에 대한 욕구
자긍심
성취감
신분
인정
5. 자아실현의 욕구
성장
목표달성
자기계발
⑪ 빵만을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단지 인간성이 담고 있는 의미를
실현하기만 하더라도 그것은 위대한 업적이 될 것이다.」
- 자아실현에는 종착역이 없다.
- 모든 인간에게 부여된 창조력(Creativity)
- 창조력보다 중요한 서비스 정신
⑫ 일에 대한 불만을 예방하는 위생요인
「당신은 심장 박동을 힘차게 울리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그렇게 오랫동안 갈망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
* 당신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성취감
․승진
․회사 정책과 관리
․직무 - 개인의 성장 가능성
․직무에 대한 흥미
․상사와의 관계
․동료간의 관계
․부하직원과의 관계
․일 이외의 사생활
․일 처리에 대한 인정
․책임
․보수
․안정감
․지위
․신체적인 근로 조건
* 직무불만족을 초래하는 요인(위생요인)
․회사 정책과 관리
․감독 기술
․개인 상호간의 관계
․보수
․지위
․작업 안정성
․사생활
․작업조건
⑬ 일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동기요인
「일이 저주가 아니라 고역이 저주다.」
* 직무만족을 주는 요인(동기요인)
1. 성취감
2. 인정
3. 성장가능성
4. 승진
5. 책임감
6. 일 그 자체
⑭ 삼원 모델, 일하는 사람들이 갖게되는 세 가지 요구
「아, 그러나 인간의 영역은 한 손으로 잡을만한 것
이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광활한 하늘이
무엇 때문에 있겠는가?」
- 상호 작용하는 세 가지 욕구
․일만 있고 놀이는 없다.
․일로부터 얻는 만족감
⑮ 과업․팀․개인간에 욕구의 균형 맞추기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을 현재 있는 모습
그대로 대하면 그는 현재의 모습에 그대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를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 할
사람으로 대한다면, 그는 더 크고 더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 마음을 주고받는 관계
* 개인적인 욕구의 과업/ 팀과의 관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안정에 대한 욕구
3. 사회적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리더의 진정한 역할
「현명하게 통솔되는 10명의 군사들이 리더가
없는 100명의 적군을 격파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책임
* 주요한 리더십 기능
1. 기획
2. 착수
3. 통제
4. 지원
5. 정보제공(교육)
6. 평가
- 리더가 될 것인가, 관리자가 될 것인가.
․과업의 성취
․팀 육성과 유지
․개인에 대한 동기 부여와 능력 계발
- 리더는 헬기에서 내려다보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발로 뛰는 경영관리/ Management By walking about)
감동시킴으로써 의욕을 일으키는 방법
「세상에 행해진 모든 것들은 희망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 리더의 특성 다섯 가지
“The leadership challenge”「리더십 도전」에서
By James Kouzes & Barry posner
1. 리더는 기존의 프로세스에 이의를 제기하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한다.
그리고 종업원들이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독려함과
동시에 항상 실험을 하며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는 모습을 보인다.
2. 리더는 버전을 공유하도록 감화시킨다.
리더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마음속에 심어준다.
그래서 종업원들이 그 새로운 방향에 동참하게 한다.
3.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든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강하게 하여 서로 협력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4. 리더는 그 방법을 모델로 만든다. 그리고 스스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종업원들에게 본을 보여준다. 그 다음 자신이 제시한 방법대로 일이 계속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초기 단계의 성공을 계획한다.
5. 리더는 심장이 고동치도록 기운을 북돋는다.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공헌을 소중히 여기고 인정해 주며 팀의 성공을 축하해 준다.
50:50의 원리로 깨닫는 리더십
「동기부여의 50%는 그 사람의 내부로부터 나오고 나머지 50%는 그가 속한 환경, 특히 리더의 리더십에 달려있다.」
* 성과가 높은 팀의 특징
1. 명확하고 현실성있는 목표설정
2. 목적의식의 공유
3. 자산의 효율적인 활용
4. 개방적인 분위기 유지
5. 진척상황을 스스로 검토
6. 경험의 축적
7. 어려움 극복
․
․
․
․
- 성공의 50%는 리더에게 달려 있다.
“Effective motivation”
By John Adair
「리더를 위한 동기부여 전략」
1.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 것인가?
「열의 없이, 위대한 것이 이루어진 적은 없다」
① 자신이 먼저 동기부여 되라.
- 당신은 스스로 본을 보임으로써 리더의 의무를 이행해야한다.
* 훌륭한 본보기의 특징
1. 공개적이다.
2. 자발적이다.
3. 자신을 표현한다.
4.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다.
-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당신이 보여주는 열의와
전심전력하는 자세 그리고 인내는 리더십의 3가지 상징이다.
② 이미 동기 부여된 사람을 뽑아라.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그 일을 해내는
최상의 방법을 발견할 수 없다.」
- 개개인의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 동기부여가 잘 되어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징후
1. 열정
2. 전념함
3. 지구력
4. 기술
5. 초지일관
6. 즐김
7. 책임감
- 내면적인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
- 어떤 사람에게 일을 맡길지는 항상 세 가지 요소
또는 세 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
그 세 가지는 동기부여, 능력, 성격이다.
열정이나 유능함 또는 친화력 등은 높은 성과를 올리는
팀에서 일할 사람이 갖추어야 할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③ 도전적이면서 현실성있는 목표를 제시하라.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시 받은 것을 해 내야만 합니다.」
- 전략목표 설정에도 방법이 있다.
․팀목적(Purpose)
․중간목표(Aim)
․세부목표(Objective)
- 세부목표에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④ 사람은 진전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욱 분발한다.
「어떤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것이다.」
- 효과적인 피드백(Feed Back)을 위한 조언
․발전적 피드백(Development Feed Back)이란
앞으로 일의 성과를 향상시키겠다는 마음으로
건설적인 방향에서 주는 암시를 말한다.
- 병행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 방법
․어떻게 하면 사기를 높을 수 있을까?
⑤ 모든 사람을 소중한 인격체로 대하라.
☆ 사람들이 길러야 할 덕목
1. 신뢰감
2. 자주성
3. 솔선의식
4. 근면성
5. 성실성
6. 안정감
- 1:1 대화의 중요성
- 훌륭한 리더는 개개인을 위해 시간을 낸다.
☆ 자신감을 잃은 사람에 대한 대책
1. 격려한다.
2. 용기를 북돋워 준다.
3. 감화시킨다.
4. 뒷받침을 해준다.
5. 대담성을 키운다.
6. 자극한다.
⑥ 보상은 공정하게 하라.
「당신은 보상해 주는 행위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아무리 희망하고 요구하고 원하고 간청한다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당신은
보답해 준 것만 얻을 수 있다.」
- 돈으로 보상할 때 고려해야 할 점
☆ 돈의 기능
1. 교환의 수단
2. 부의 축적
3. 비교의 기준
4. 인정의 수단
5. 모든 것을 포함한다.
- 성과급의 동기 부여 효과
- 인센티브로 동기 부여하기
․현금
․상품권
․상품
․여행
⑦ 인정해 주라.
「우리의 노력이 진정 올바르게 평가된다면 누구나
더 좋은 아이디어를 더 많이 생각해 낼 것이다.」
- 인정해 주는 데도 방법이 있다.
- 이름을 기억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 칭찬을 아껴야 하는 이유
․칭찬을 아껴라 그러나 감사는 후하게 하라.
⑧ 동기부여가 강조되는 이유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두 가지는
행복에 대한 욕망과 불행에 대한 두려움이다」
* 동기부여의 유사어
ⓐ 용 어
․과업접근
․과업 지향성
․응용
․자발성
․헌신
․개인과 기업의 일사불란함
․전심전력
․일 욕심
ⓑ 자 질
․열정(에너지)
․추진력
․끈기
․결단력
․강한 목적의식
․과단성
- 한가지 이상의 동기에 대하여
- “동기”와 구별되어야 할 “합리화”
- 당근, 채찍 그리고 제3의 방법
⑨ 기대이론에서 말하는 동기부여
「사람은 자기가 준 것에 대해서는 하나의 눈을 갖고
있지만 받을 것에 대해서는 일곱 개의 눈을 갖고 있다.」
- 기대 방정식(브룸의 “기대이론”)
F = E × Ⅴ
F= 행동하게 하는 동기부여의 강도
E= 특정한 행동을 하면 특정한 결과가 나오리라는 기대
(주관적 확률)
Ⅴ= 결과의 유의성
F= ∑(E×Ⅴ)
∑= 그리스문자 시그마로써 괄호 안에서 계산된
모든 값을 더한다는 뜻이다.
⑩ 메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단계설에서 말하는 동기부여
「그 누구도 현재의 삶의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다. 하지만 변화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변화 그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 우리가 변화됐을 때 갖게되는 더 큰 바램이 또다시 변화하게 만든다.」
* Maslow가 주장한 욕구의 단계
1. 생리적 욕구
배고픔
목마름
잠/ 성욕
2. 안전에 대한 욕구
방어
위험으로부터 보호
3. 사회적 욕구
소속감
사회적 삶
우정
사랑
4. 존경에 대한 욕구
자긍심
성취감
신분
인정
5. 자아실현의 욕구
성장
목표달성
자기계발
⑪ 빵만을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단지 인간성이 담고 있는 의미를 실현하기만
하더라도 그것은 위대한 업적이 될 것이다.」
- 자아실현에는 종착역이 없다.
- 모든 인간에게 부여된 창조력(Creativity)
- 창조력보다 중요한 서비스 정신
⑫ 일에 대한 불만을 예방하는 위생요인
「당신은 심장 박동을 힘차게 울리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그렇게 오랫동안 갈망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
* 당신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성취감
․승진
․회사 정책과 관리
․직무 - 개인의 성장 가능성
․직무에 대한 흥미
․상사와의 관계
․동료간의 관계
․부하직원과의 관계
․일 이외의 사생활
․일 처리에 대한 인정
․책임
․보수
․안정감
․지위
․신체적인 근로 조건
* 직무불만족을 초래하는 요인(위생요인)
․회사 정책과 관리
․감독 기술
․개인 상호간의 관계
․보수
․지위
․작업 안정성
․사생활
․작업조건
⑬ 일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동기요인
「일이 저주가 아니라 고역이 저주다.」
* 직무만족을 주는 요인(동기요인)
1. 성취감
2. 인정
3. 성장가능성
4. 승진
5. 책임감
6. 일 그 자체
⑭ 삼원 모델, 일하는 사람들이 갖게되는 세 가지 요구
「아, 그러나 인간의 영역은 한 손으로 잡을만한 것 이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광활한 하늘이 무엇 때문에 있겠는가?」
- 상호 작용하는 세 가지 욕구
․일만 있고 놀이는 없다.
․일로부터 얻는 만족감
⑮ 과업․팀․개인간에 욕구의 균형 맞추기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을 현재 있는 모습 그대로 대하면 그는 현재의 모습에 그대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를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 할 사람으로 대한다면, 그는 더 크고 더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 마음을 주고받는 관계
* 개인적인 욕구의 과업/ 팀과의 관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안정에 대한 욕구
3. 사회적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리더의 진정한 역할
「현명하게 통솔되는 10명의 군사들이 리더가 없는 100명의 적군을 격파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책임
* 주요한 리더십 기능
1. 기획
2. 착수
3. 통제
4. 지원
5. 정보제공(교육)
6. 평가
- 리더가 될 것인가, 관리자가 될 것인가.
․과업의 성취
․팀 육성과 유지
․개인에 대한 동기 부여와 능력 계발
- 리더는 헬기에서 내려다보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발로 뛰는 경영관리/ Management By walking about)
감동시킴으로써 의욕을 일으키는 방법
「세상에 행해진 모든 것들은 희망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 리더의 특성 다섯 가지
“The leadership challenge”「리더십 도전」에서
By James Kouzes & Barry posner
1. 리더는 기존의 프로세스에 이의를 제기하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한다.
그리고 종업원들이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독려함과 동시에
항상 실험을 하며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는 모습을 보인다.
2. 리더는 버전을 공유하도록 감화시킨다.
리더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마음속에 심어준다.
그래서 종업원들이 그 새로운 방향에 동참하게 한다.
3.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든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강하게 하여 서로 협력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4. 리더는 그 방법을 모델로 만든다. 그리고 스스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종업원들에게 본을 보여준다.
그 다음 자신이 제시한 방법대로 일이
계속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초기 단계의 성공을 계획한다.
5. 리더는 심장이 고동치도록 기운을 북돋는다.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공헌을 소중히 여기고 인정해 주며 팀의 성공을 축하해 준다.
50:50의 원리로 깨닫는 리더십
「동기부여의 50%는 그 사람의 내부로부터 나오고 나머지 50%는
그가 속한 환경, 특히 리더의 리더십에 달려있다.」
* 성과가 높은 팀의 특징
1. 명확하고 현실성있는 목표설정
2. 목적의식의 공유
3. 자산의 효율적인 활용
4. 개방적인 분위기 유지
5. 진척상황을 스스로 검토
6. 경험의 축적
7. 어려움 극복
․
․
․
․
- 성공의 50%는 리더에게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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