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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 古典의 名言 選

염경수 2022. 8. 20. 04:53

東洋 古典의 名言 選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용비어천가 -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 小 學/소학 -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 子/장 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老 子/노 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 曾 子/증 자 -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
 - 小 學/소 학 -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 孔 子/공 자 -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 明心寶鑑/명심보감 -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 孟 子/맹 자 -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 莊 子/장 자 -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 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 大 學/대 학 -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 法句經/법구경 -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 孟 子/맹 자 -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고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變化無常)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莊 子/장 자 -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는 가장 성(盛)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菜根譚/채근담 -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天命)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 准南子/회남자 -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 金時習/김시습 -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모두다 헛된
영화(榮華)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財貨)가 쓸 데 없음을 안다
- 菜根譚/채근담 -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 列 子/열 자 -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偏僻)한 사람과 아첨(阿諂)을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奸邪)한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 孔 子/공 자 -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介在)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 孟 子/맹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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